우당탕탕 미국간호사로 살아남기

미국 간호사 캘리 엔돌스 4편))캘리 엔돌스 완료, 최종 타임라인 및 비용/엔돌스 비용 환급받기/워싱턴주 엔돌스 타임라인 비교

얌얌외노자 2023. 9. 8. 13:58

생각보다 빨리 엔돌스가 완료되었다. 일요일 아침에 엔돌스가 완료되었다는 이메일이 와있었다!!
중간에 미생물 lab 서류 요청으로 인해 잠깐 당황했지만, 추가서류 발송 후 문제없이 승인 완료 되었다.
개인적으로 캘리는 살고 싶었던 도시는 아니어서 미국 살면서 캘리에 갈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친한 언니의 꼬드김에 넘어가 결국 엔돌스까지 완료했다.  역시나 세상에 절대!! Never!! 는 없다. 
내년에는 캘리에 가 있겠구나!! 나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나의 인생 ㅋㅋㅋㅋ

이메일
캘리에서 보내준 이메일

 
내 RN 라이센스 넘버와 Expiration date 함께 적혀 있고, 7-10일 안에 라이센스와 리뉴얼 관련 정보 등등이 우편발송 될 거라는 내용과 함께 이메일로 라이센스 승인 안내를 받았다. 
사실 이메일 받기 2-3일 전 캘리 널싱 보드 홈페이지에서 Status 확인했을 때 화면이 조금 달라져 있어서 '오 서류 승인 됐나??' 하고 내심 기대했는데 그 때 승인되었었나 보다. 원래 화면상 내 이름 밑에 Action required 해서 필요한 추가 서류에 대한 목록이 나와 있고 아직 못 받았다고 현재 상태 Not completed라고 되어 있었는데 최근에 확인했을 때 이 부분이 아예 사라져 있었다.
 
 

타임라인 및 비용

 
7/4  application Breeze 통해 접수 $799
Nursys 접수 $30
7/21 캘리에서 접수 완료 되었으며 추가서류 요청 관련 이메일 수신
7/31 졸업한 대학교에서 Breakdown form 발송 EMS 비용 23100원
8/7 학교 서류 캘링 널싱보드 도착
Fingerprint 발송 FIngerprint 비용 $40, 우편비 $9.65
8/10  FIngerprint 캘리 도착
8/11 미생물학, 해부학, 생리학 lab 관련 추가서류 요청받음
8/17 대학교에서 미생물학, 해부학, 생리학 수업 관련 설명 영문버전과 학과장 확인서, 각 과목 수업계획서 영문버전 발송 EMS 비용 23100원
8/21 Fingerprint 완료
8/22 2차 추가서류 캘리 널싱보드 도착
9/3 캘리 엔돌스 완료 이메일 수신!
 
총 소요기간 7주 3일
총비용 $878.65 + 46200원
한화 약 121만 원...

 

캘리 면허 이전 소감


이전의 캘리 엔돌스를 한 사람들보다는 빠르고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역시나 영어점수 서류 요청은 없었다. 그래 캘리 너네도 이제 콧대 낮아질 때 됐지..... 간호사 부족하잖아??ㅋㅋㅋ
원래 금액은 비싼 걸 알고 있었으니 그냥 그러려니 했고, 지금 Travel nurse로 일하고 있어서 어차피 회사에 청구하면 환급 가능했기에 금액은 신경 쓰지 않았다. 어차피 되돌려 받을 돈.
 
여기서 Tip 트레블널스 같은 경우에 간호사 면허 엔돌스나, 간호사 면허 리뉴얼 or BLS 리뉴얼을 하는 경우 발생하는 금액에 대해 환급을(reimbursement) 해주고 있다.
다음 계약 연장 시 영수증을 첨부하면 그 금액을 다시 환급해 준다.
나는 9월 중순까지 현재 병원 계약기간이고 한 달 쉰 후에 다시 일을 할 예정이어서 10월 중순쯤 일을 시작하면 첫 주급을 받을 때 캘리 엔돌스 하며 쓴 비용을 모두 환급받을 수 있다.
그러니 내가 캘리 엔돌스 하며 쓴 돈은 결국 0원!!!
트레블널스 에이전시에 따라 3개월 계약 시(트레블 널스들은 주로 13주씩 계약을 한다) 환급 금액을 $500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 내가 일하고 있는 트레블널스에이전시는 그렇지 않다. 
또한 나는 현재 워싱턴주에서 일하고 있는데 캘리에서 일을 해야만 캘리 면허 엔돌스에 대해 환급해 주는 게 아니라 꼭 그 주에서 일을 안 해도 내가 한 엔돌스 금액에 대해 환급받을 수 있으니 좋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역시나 미생물, 해부학 및 생리학 관련 추가 서류 요청을 받았고, 이것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린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훨씬 수월하고 빨랐던 캘리 엔돌스!
캘리 면허가 나의 네 번째 라이센스다. 기대되는 내년 캘리 생활 그리고 아쉬운 워싱턴주의 마지막 해. 뭔가 기쁜데 아쉽다.


번외) 워싱턴주 엔돌스 타임라인 및 비용과 비교(2020년)


2020년 8/7 신청서 접수 및 근무시간 증명 서류 보냄
WA endorsement application 제출 $122.5
Nursys(original license verification) $30
Working hours evidence document 보냄 ->영어권 국가가 아닌 나라에서 학위를 수료한 경우 원칙적으로 엔돌스 할 때 영어점수가 필요한데 미국 내 일정 시간 이상 근무 경력이 인정되면 영어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8/11 Finger print 안내 email 받음
9/14 Fingerprint 우편 발송 Fingerprint $45, 우편비 $7.75
9/16 Fingerprint 해당 부서 우편 도착 확인
10/15 우편으로 보낸 체크, 통장에서 돈 빠져나간 거 확인 $34.25
11/4 WA Temporary license 우편으로 도착
2021년 2/19 정식 WA license 발급
3/2 라이센스 우편 도착

총 소요기간 임시 면허 13주, 정식 면허 발급 28주
총비용 $239.5 + @
학교에서 성적표를 보내줬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 난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캘리 엔돌스가 워싱턴주보다 더 빨리 끝났다는 거에 놀랐고, 가격 차이 때문에 또 놀랐다. 같은 나라 맞냐고.....
같은 미국이지만 주마다 요구하는 기준과 필요로 하는 서류들이 다 달라서 할 때마다 새롭게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미국 살다 보니 주마다 이렇게 법이 다르고 요구하는 게 다른 것도 참 신기하다. 솔직하게 간호사 라이센스 자체를 이렇게 주마다 따로 승인해 주고 발급해 주는 건 그냥 각 주마다 돈 벌어들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미국 친구들도 다 똑같이 말했다. "다 돈 때문이지 뭐"
그래도 내 생각보다 훨씬 짧게 걸렸던 캘리 엔돌스, 휴가 가기 전에 모두 마무리돼서 아주 행복하다!

반응형